국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日, 지난해 대게 등 러 수산물 수입액 역대 최고
 
울산광역매일   기사입력  2023/05/09 [17:43]

 

▲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러시아산 수입 의존도가 높은 대게, 명태, 연어 등의 수산물 가격이 급등한 지난해 3월11일 오전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 울산광역매일


일본 정부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수출을 통제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산 수산물 수입은 지난해 역대 최고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노무라 테츠로 일본 농림수산대신(장관)은 2022년 러시아 수산물 수입액이 옛 소련에서 러시아가 된 이후 최고인 1천552억엔(약 1조5천256억원)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과거 10년의 수입 동향에 관해 "큰 변동은 없다. 매년 비슷한 금액으로 수입이 늘어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이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로 러시아산 목재와 주류 등의 수입을 중단했다. 수산물에 대해서는 일본 내 산업에 대한 영향이 크다고 보고 보류하고 있었다.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수입하는 주요 수산물로는 대게와 킹크랩, 대구알, 연어 등이 있다.

 

지난해 일본이 러시아로부터의 수입 총액은 1조9천690억엔(약 19조3천556억원)으로 수산물은 이 중 7.9%에 해당한다.

 

농수성에 따르면 국가별로 러시아는 중국, 칠레, 미국에 이어 일본에 네 번째로 큰 수산물 수입처였다.

 

니혼게이자이는 "러시아 입장에서 보면 대게 등은 미국의 금수조치 영향을 받아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권으로의 수출이 확대됐다"며 "무역상 우대하는 최혜국 대우에서 러시아를 제외한 조치로 관세가 오른 것도 일본으로의 수출액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5/09 [17:43]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