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러 공급망 의존했던 미 제조업체들 대체선 발굴 총력"
 
울산광역매일   기사입력  2022/03/21 [17:53]


러시아의 공급망에 의존해왔던 미국의 제조업체들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서방의 제재 이후 생존할 방법을 찾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대러 제재로 러시아와 서방 간 상품과 자금의 이동이 막히면서 여러 서방 업체들은 현지에서 철수한 뒤 공급자와 물류를 재배치하거나 생산을 일시 중단하는 등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사이드카가 달린 오토바이를 생산하는 IMZ-우랄 그룹은 지난 2일 시베리아 공장 조업을 중단하고 미국인 생산직 노동자들을 귀국시켰다. 이 회사는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에 본사가 있다.

 

IMZ-우랄 마케팅 책임자인 마디나 메르조에바는 "우랄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평화를 얻고자 사용했던 오토바이인데 지금은 같은 오토바이가 단단한 바위 사이에 끼어 있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글로벌 공급망에 의존한다. IMZ-우랄은 부품 대부분을 다른 국가에서 수입해 시베리아에 있느 공장에서 조립한 뒤 해외의 바이어들에게 되팔았다.

 

2021년에 작성된 통계를 보면 미국은 지난해 러시아의 24번째로 큰 무역 파트너였다. 미국은 지난해 297억 달러(약 36조원) 규모 상품을 러시아로부터 수입하고 64억 달러(약 7조8천억원)를 수출했다. 러시아로부터 수입한 물품에는 석유 등 에너지 제품 뿐만 아니라 비료, 니켈, 철강 등 산업재들이 포함됐다.

 

러시아의 광케이블 제조업체 인캡LLC는미국 자회사를 통해 2018년부터 미국 택사스주 알링턴에서 케이블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인캡은 전체 케이블의 75%를 알링턴 공장에서 생산하지만 여전히 주요 부품을 모회사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쟁의 여파로 부품 공품이 중단됐다.

 

이 회사 임원인 마이크 리들은 "가능한 한 빨리 러시아와의 공급망을 끊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인캡의 소유 구조도 바뀌고 있다. 리들은 자신과 다른 서방의 투자자들이 곧 미국 자회사의 소유권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를 기업 구조조정이라고 표현했다.

 

미국에서 제품을 생산하지만 러시아의 부품과 원자재에 의존하는 회사들도 어려움을 겪기는 마찬가지다.

 

노스아메리칸플라이우드는 러시아제 자작나무 합판을 수입해 뉴저지주에 있는 공장에서 가공한다. 그러나 회사 측은 선박회사들이 러시아 항구에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러시아에서 합판을 구할 수 없다고 밝혔다.

 

도널드 쿠저 노스아메리칸플라이우드 총책임자는 "상황이 허락한다면 러시아 측 공급업체들이 선박을 빌리거나 트럭을 이용해 합판을 유럽의 항구로 운송하는 방법을 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2/03/21 [17:53]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