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한반도에 검은 백조(Black Swan)가 날아올까’
 
뉴시스   기사입력  2013/04/09 [16:22]
월 스트리트 저널(WSJ)이 위기의 한반도를 진단하는 기고문을 실어 관심이 일고 있다. WSJ는 8일 아시아섹션 ‘리얼타임 코리아’에 ‘제2의 한국전쟁 : 호랑이 꼬리와 검은 백조’라는 기고문을 소개했다.
 
재스퍼 김 아시아태평양연구그룹 창설자가 기고한 이 글은 한반도의 전쟁 가능성을 확률은 적지만 발생하면 엄청난 타격을 가져오는 ‘꼬리 리스크’와 ‘검은 백조’라는 경제용어로 대입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김정은이 스위스에서 유학한 젊은 지도자라는 점에서 유연성을 기대했으나 현실은 반대로 나타나고 있다면서 이는 강경한 군부의 벼랑끝 전술을 따라가려고 애쓰는 리더십의 미숙으로 분석했다.
 
기고문은 “현재의 한반도 상황이 숨어 있는 ‘검은 백조’와도 같다”면서 “우발적인 작은 도발에 대응을 함으로써 확전이 될 수 있다”고 경계했다. 이어 “한 발의 총성이 1차 세계대전을 일으켰듯이 검은 백조가 한국전쟁의 방아쇠를 당기게 할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다음은 기고문의 주요 내용.제2의 한국전쟁이 발발할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전쟁은 북한 정권의 종말을 가져올 것이기 때문에 자멸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북한의 경험없는 사령관이 아직 서른살도 안됐다는 것을 생각해보라.
 
원로 장성들이 두 세대는 어리고 일천한 경륜의 지도자로부터 명령을 받는 것이다. 미국이라면 결코 일어날 수 없는 일이다. 사령관은 헌법상 만 35세가 넘어야 임명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명령은 나이 많은 사람이 내리는 것이라는 엄격한 유교적 질서를 기반으로 하는 북한에서 이는 당혹스럽고 위험할수도 있다.
 
어떤 이들은 스위스에서 교육받은 김정은이 스탈린주의를 좀더 개방적으로 바꿀 것이라는데 집착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현실은 반대로 나타나고 있다. 아마도 그는 외국에서 보낸 몇 년의 세월과 과격한 매파의 벼랑끝 전술을 따라가려고 애쓰고 있는지 모른다.
 
바깥에서 보면 그의 행동은 예측불가능하고 비이성적이다. 그러나 안에서 보면 더 많은 충성을 유도하고 애국적인 측면에서 점수를 딸 수 있는 것이다.
 
비무장지대의 남북한 군대는 극도의 긴장으로 우발적인 공격과 같은 작은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이에 대한 반격이 가해지면서 전쟁으로 확대될 수도 있다. 가능성은 작지만 한 번 발생했다 하면 헤어나기 어려운 충격인 ‘꼬리리스크’- ‘검은 백조’가 숨어 있는 것이다.
 
숨겨진 흑조와 웅크린 호랑이 꼬리를 고려할 가치는 없는 것일까? 비무장지대 남북의 군인들을 포함한 모든 배우들이 영원히 이성적인 행동을 할 것이라는 믿음은 여전히 지지를 받는 것일까?
 
유럽에서는 누군가 방아쇠를 당긴 한 발의 총알이 1차 대전을 일으켰다, 검은 백조가 두 번째 한국전쟁의 방아쇠를 당기게 할 수도 있는 것이다.
 
◇ 꼬리 리스크(tail risk) : 거대한 일회성 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은 극히 낮지만, 일단 발생하게 되면 자산가치에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을 말함.
 
◇ 검은 백조(black swan) : 도저히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이 일어나는 것을 말함.
                                                                   /뉴시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3/04/09 [16:22]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