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방세 스마트폰으로 납부한다’
2월 한 달 시범 시행…고지서에 QR코드 적용
 
김은숙 기자   기사입력  2011/01/25 [10:59]
 중구청은 오는 2월 한 달 동안 지방세 고지서에 QR코드를 적용, 스마트폰을 이용한 지방세 납부제를 시범 시행한다.
 
 최근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가 600만명에 육박하고 있고 1~2년 후에는 일반 휴대폰이 스마트폰으로 대체되어 사용자가 2천만명 이상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스마트폰을 이용한 행정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중구청은 QR코드를 활용해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는 납세자 편의시책을 울산지역 최초로 추진키로 했다.
 
 QR코드를 활용하면 인터넷 검색창에 검색어를 일일이 입력할 필요가 없으며 정보의 접근성, 반응속도, 정확도 등이 뛰어나 실시간으로 정보 습득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용 방법은 스마트폰에 QR코드 인식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실행시킨 후 고지서와 전단지, 현수막 등에 인쇄된 QR코드를 스캔하면 코드에 입력돼 있는 정보나 사이트에 자동으로 연결된다.
 
 중구청은 2월 시범 시행 후 3월부터 모든 지방세 고지서에 QR코드를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중구청 관계자는 “현재 중구의 전자 납부율은 20%정도로 전체 납세자의 5명 중 1명이 은행을 방문없이 위택스, 자동이체, 가상계좌이체, 인터넷뱅킹, 폰뱅킹, 신용카드 등 전자납부 방법으로 세금을 납부하고 있다.”며, “지방세 QR코드 서비스는 세금을 편리하게 납부하는데 선택의 폭을 넓게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QR코드(Quick Response)란 정사각형 격자형 2차원 바코드로 현재 사용되는 세로 줄무늬 형태의 바코드보다 더 많은 정보와 동영상을 담을 수 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1/01/25 [10:59]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