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현대차 재파업’ 쉽지 않다
정규직 노조 지원 불가 공식화…명목보다 실리 우선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 지원 파업투표 부결 ‘후폭풍’
 
김홍영 기자   기사입력  2010/12/16 [09:46]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가 사내하청 노조(비정규직 노조)의 현대차 정규직화 투쟁 지원을 위한 총파업 참여 여부를 묻는 투표를 부결돼 후폭풍이 예상된다.

 15일 현대차 노조에 따르면 지난 8일 치러진 비정규직의 정규직 지원 총파업 판반투표 결과 찬성이 재적 조합원의 20.4%에 그치면서 부결됐다.

 이번 투표에는 전체 조합원 4만4천93명 중 3만5천867명이 참가, 이 가운데 9천4명 만이 찬성표를 던져 역대 현대차 노조의 총파업 찬반투표에서 가장 낮은 찬성률을 기록했다.

 정규직 노조는 개표 후 “전체 조합원을 상대로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 만큼 민의를 확인하기 위해 개표했다”며 투표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정규직 노조는 이번 투표에서 명분보다 실리를 우선하는 인식변화를 드러낸 것이다.
 비정규직 노조가 공장 가동을 중단시키면서 까지 벌인 정규직화 투쟁에 정규직 노조가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없다는 입장을 천명한 것이란 해석이다.

 이에 따라 향후 비정규직 노조의 정규직화 투쟁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번 투표에 투표율 81.3%을 보인 것은 정규 노조도 사내하청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음을 보여줬다는 분석이다.

 앞서 비정규직 노조는 앞으로 진행될 정규직 및 비정규직 노사와 금속노조 등 5자 노사 대표 협의에서 “현대차가 긍정적인 방안을 내놓지 않을 경우 재파업에 나서겠다”고 밝혔지만, 정규직 노조의 지원 파업 불가 입장이 공식화된 상황에서 비정규직 노조가 재파업을 결정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금속노조 대의원대회에서 결의된 총파업에 대해 국내 단일 최대 사업장이자 직접 이해당사자 중 하나인 현대차 노조가 반대의사를 밝힘으로써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이란 게 노동계의 시각이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0/12/16 [09:46]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