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남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대형마트 의무휴일 평일 전환? 부산 골목상권 몰락"
20일 중소상공인ㆍ노조ㆍ시민단체 등 기자회견
 
황상동 기자   기사입력  2024/03/20 [17:07]

▲ 20일 오전 부산 연제구청 앞에서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 마트산업노조 부산본부, 부산여성회, 부산참여연대는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 울산광역매일

부산시가 오는 5~7월 추진하는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을 두고 중소영세상인과 마트 노동자들은 현장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며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 마트산업노조 부산본부, 부산여성회, 부산참여연대는 20일 오전 부산 연제구청 앞에서 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을 추진하는 시와 기초지자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마트노조는 의무 휴업일 평일 전환으로 인한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가 낮다고 지적했다.

 

이미경 마트노조 부산본부장은 "지난해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한 대구시는 그 이후 지역 유통소매업의 80%가 폐업하거나 업종을 변경했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형마트의 의무 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한다면 골목상권은 몰락하고, 영세상인은 폐업을 고민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정화 부산여성회 사무처장은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은 소비자에게도 이미 당연하게 자리 잡혀 있지만, 유통업계는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의무 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하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의 이윤 증대, 그리고 소비자들이 얻을 수 있는 약간의 편리함이 노동자의 쉴 권리를 빼앗고 건강권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면 과연 이것이 사회 전체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이정식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장은 "이 자리에 나와 있는 것은 상인들의 행존권만을 이야기함이 아니다"며 "일자리가 없어 청년들이 빠져나가는 부산의 일자리는 결국 동네 상권에서 나올 수밖에 없다"고 논했다.

 

그는 또 "지역의 골목상권, 소상공인들을 지켜주는 것이 민생의 바로미터다"고 강조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을 두고 부산시와 노조, 중소상공인 간의 갈등이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지난 7일 시가 의무휴업 평일 전환을 추진하겠다고 공표한 이후 노조발 기자회견, 1인 시위 등이 계속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노조 관계자 2명이 병원에 이송되기도 하는 등 피해도 발생했다.

 

노조 관계자는 "시에 요청한 박 시장과의 면담도 결국 불발됐다"며 "의무휴업 평일 전환을 막기 위한 행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상동 기자

 

 

 

울산광역매일 부산 본부장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3/20 [17:07]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