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설> `부울경 초광역경제동맹` 정책협의에 거는 기대
 
울산광역매일   기사입력  2024/03/12 [17:53]

 정책이란 분석의 틀이 바뀌거나 주변 상황 또는 내부 인식이 변하면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다. 일부 수정에서 전폭 대수정으로 정책적 방향을 전환해야 하는 것이 정책이다. 그래야 실기(失機)하지 않는다. 김두겸 시장은 지난 2022년 6ㆍ1지방선거에서 민선 8기 울산시장으로 당선 직후 부울경 메가시티 연합에 대해 "메가시티가 수도권 집중화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하지만 울산으로서는 실익이 없고 부산에 끌려갈 우려가 크다"며 부정적인 시각을 내비췄다. 그해 12월 울산시의회와 경상남도의회가 특별연합(부울경 메가시티) 규약을 폐지했다. 이어 부산시의회도 지난해 2월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을 폐지했다. 민선 8기 울산시장과 경남도지사는 `부산 쏠림` 현상만 커질 뿐 울산과 경남에 실익이 없다는 판단에 부울경 특별연합 추진을 중단한 것이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이 같은 부정적인 시각에 변함이 없는 듯했다. 작년 12월 조경태 국민의 힘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장과 만남의 자리에서도 "울산은 지역내총생산(GRDP)이 전국 1위 도시로 부산 경남과 통합하는 것은 실익이 없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나 작년 말부터 경남도지사의 생각이 변화되고 있음이 감지됐다. 박완수 도지사는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답보상태에 있는 부산경남 행정통합 문제와 관련해 "수도권 집중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부산과 경남이 뭉쳐야 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밝힌 것이다. 그러면서는 그는 "통합 분위가 어느 정도 성숙되면 올해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쯤 부산시와 경남도민의 의견을 물어봤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1일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김두겸 울산시장이 주재하는 부산ㆍ울산ㆍ경남 3개 광역단체 초광역경제동맹체 추진을 위한 제2회 부울경 정책협의회가 개최됐다. 이번 정책협의회에서는 부울경이 올해 추진할 핵심사업까지 심의 의결했다. 

 

 핵심사업은 미래 신성장 산업 육성과 초광역 인프라 구축, 인재 플랫폼 공동추진 및 관광 활성화 등 3개 분야다. 관내 주요 거점도시를 잇는 동서남북 11개 도로망과 철도망 12개 등 초광역 인프라 구축에 상호 협력키 위한 것이다. 

 

 이날 협의 내용을 보면 작년 중단 위기를 맞았던 부울경 초광역경제동맹체 추진이 재개된 모양이다. 김두겸 시장은 이날 "이번 정례회가 경제동맹이 집중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지역 현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뜻 깊은 자리였다"며 "부울경 경제동맹이 지방시대와 초광역권 경제를 선도하는 역할을 통해 지방 권한을 확대해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겠다"고 설명했다. 

 

 사실은 이번에 울산에서 개최된 `부울경 초광역경제동맹`은 `부울경 메가시티(부울경 특별연합)`과는 다소 성격이 다르다. 지난 2022년 4월 부울경 특별자치단체 연합을 위해 특별연합 규약이 부산시의회ㆍ울산시의회ㆍ경남도의회를 통과하고 행정안전부 승인을 거쳐 출범한 특별지방자치단체의 성격이 아니다. 

 

 부울경 특별자치단체는 지난 2022년 12월과 2023년 2월 울산광역시의회와 경남도의회, 부산시의회에서 특별규약 폐지를 의결함으로써 사실상 해체된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김 시장은 부울경 메가시티 자체는 울산에 실익이 없지만 `부울경 초광역경제동맹`는 울산에 득이 된다고 판단한 듯하다. 역시 전국 최고의 비즈니스 시장다운 모습이다. 울산시가 금번 부울경 초광역경제동맹을 통해 영남 경제권을 아우르는 중심도시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3/12 [17:53]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