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남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부산 해양관련 시민단체 "HMM 매각 새로운 길 모색해야"
잔여 영구채 모두 주식 전환되면 산은ㆍ해진공 지분율 72% 넘어
 
황상동 기자   기사입력  2024/02/07 [17:03]

부산 해양 관련 시민단체들이 HMM의 하림그룹(팬오션ㆍJKL 컨소시엄) 경영권 매각이 무산되자 제2의 한진사태가 일어나서는 안 된다며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부산항발전협의회, 신해양강국 국민운동본부, 해양수산 관련 지식인 1000인 모임 등 부산 해양 관련 시민단체들은 7일 HMM 민간매각 결렬 관련 긴급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한 차례 기한을 연장하면서 협상을 진행했지만 결국 매각이 결렬에 이르게 됐다"며 "HMM 매각은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잔여 영구채 문제가 해소되는 시점 이후 재매각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산은과 해진공은 HMM 보유 지분 57.9%를 매각하려고 했지만, 잔여 영구채가 모두 주식으로 전환되면 HMM 지분율은 72%를 넘어가게 된다. 시민단체는 "누가 인수를 하고 매각이 이뤄져야 하는 가를 떠나서 근원적인 문제는 HMM이 앞으로 어떻게 국제경쟁력을 갖춘 회사로 변모해 갈 수 있는가에 더 방점을 둬야 한다"며 "HMM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원양 컨테이너선사이고 국민의 혈세인 공적 자금이 투입됐기에 사기업이지만 이미 공공성을 가지게 된 해운회사"라고 했다. 

 

이들은 엔데믹 이후 운임하락이 시작되자 급하게 투자금 회수를 위해 급하게 HMM을 매각하는데 있어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는 "특정기업에 HMM을 넘기는 것이 민영화가 아니다"며 "HMM은 한진해운이 파산한 이후 유일하게 남아 있는 한국 국적 원양해운기업이고, HMM을 세계적인 해운 물류기업으로 키워 국민 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는가를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해운업계는 물류대란 장기화와 해운동맹 재편이라는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데, HMM이 글로벌 해운동맹 재편에 발빠르게 대응하지 못한다면 경쟁력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운은 무엇보다 중요한 국가재원이라는 점에서 금융논리를 우선하면 안 된다"며 "해운사의 특수성과 중요성을 무시한 채 졸속으로 진행되는 매각을 중단하고 이제라도 제대로 된 기업이 인수에 참여할 수 있게 잔여 영구채 처분 계획 등을 우선 명확하고 깔끔하게 정리해야 한다"고 했다. 

 

또 "침체기에 제대로 방어하지 못하고 경쟁력을 강화하지 못하면 적자는 눈덩이처럼 불어나 유보금은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다"며 "대규모 자금 동원력과 해운업력을 가진 기업이 인수할 수 있게 민영화 방안을 새로 짜야한다"고 당부했다. 황상동 기자

 

울산광역매일 부산 본부장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2/07 [17:03]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