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울산지법, 경찰 음주측정 요구ㆍ거부 1ㆍ2심 무죄
"체포되는 과정서 피의사실 요지와 체포 이유 고지받지 못했다"
 
김지은 기자   기사입력  2023/11/20 [17:37]

경찰의 거짓말에 속아 집 밖으로 나온 50대 남성이 경찰의 음주측정 요구를 거부했다가 현행범으로 체포돼 재판에 넘겨졌지만 1ㆍ2심 모두 무죄가 선고됐다. 

 

재판부는 체포 과정이 위법했다고 본 것이다.

 

A씨는 지난 2021년 12월 21일 밤 11시 43분께 울산 남구의 자기 집 인근에서 경찰의 음주측정 요구를 3차례 거부한 혐의로 기소됐다.

 

당시 A씨는 자기 집에서 잠을 자다 경찰 신분을 밝히지 않은 채 "차를 박았다. 잠깐 나와보라"는 경찰의 전화를 받고 집 밖으로 나갔다.

 

경찰은 음주운전을 목격했다는 신고를 받아 현장에 출동했고 A씨에게서 술 냄새가 나며 얼굴에 홍조를 띠고 있는 것을 보고 음주운전을 했다고 판단했다.

 

이에 경찰은 음주측정을 요구했지만 A씨는 후배가 운전했다고 주장했고 그 후배의 인적사항까지 숨기며 거부하자 현행범으로 체포했다.

 

1심 재판부는 "A씨가 집에서 잠을 자고 있어 교통안전과 위험 방지를 할 필요성이 없었다"며 "단지 음주운전을 한 상당한 이유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A씨를 속여 음주측정을 요구한 것은 피고인의 권리를 침해한 것으로 위법하다"고 판단했다.

 

울산지법 1-3형사부(재판장 이봉수 부장판사)는 도로교통법위반(음주측정 거부) 혐의로 기소된 A씨에 대한 검찰의 항소를 기각했다.

 

검찰은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지만 2심도 결과는 같았다.

 

2심 재판부는 "피고인은 체포되는 과정에서 피의사실 요지와 체포 이유를 고지받지 못했다"며 "변호인을 선임할 수 있고 묵비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점도 제대로 고지받지 못한 위법한 체포였던 만큼, 음주측정 요구에 응할 의무가 없다"고 검찰 항소를 기각한 이유를 밝혔다.   김홍영 기자

 

울산광역매일 김홍영 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11/20 [17:37]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