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강북지원청, 울산 문화재 학습 지피티 개발
전국 최초로 인공지능 활용한 문화재 학습자료
초등생 수준에 맞는 정보 제공해 공부하는 방법
 
최관식 기자   기사입력  2023/11/08 [17:25]

울산 강북교육지원청(교육장 황재윤)이 전국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문화재 학습자료인 `울산 문화재 학습 지피티(GPT)`를 개발해 학교로 보급한다. 

 

울산 문화재 학습 지피티는 초등학교 3~4학년 사회과 지역화 교재인 우리 고장 울산과 우리 지역 울산에 나오는 동구ㆍ북구ㆍ중구 지역 문화재를 AI으로 활용해 학생들의 요구에 맞는 정보로 제공해 주는 웹 서비스다.

 

초등학교 3~4학년 학생이 배우는 사회과 지역화 교재는 다른 교과서에 비해 학습자료 수집이 어려워 교사가 수업 준비에 부담이 컸다. 

 

이에 강북교육지원청은 초등교사의 도움을 받아 6개월에 걸쳐 AI을 활용한 학습자료를 개발하게 됐다. 

 

이 학습자료는 학생들이 문화재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는 정보를 제공해 학생들의 호기심을 키우고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됐다. 

 

기존 지피티는 답변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고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지 않은 답변도 종종 발생했다. 

 

강북교육지원청은 이런 문제를 해결해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 자료를 만든 내황초등학교 석희철 교사는 "학생들이 우리 고장 울산에 관심을 두면서 지식을 찾아 질문하고 익히는 학습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 학생들이 울산 지역을 자세히 학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넓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북교육지원청은 이달 말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프로젝트 수업 나눔 연수를 열고 자료를 보급할 계획이다.   허종학 기자

 

울산광역매일 사진부 기자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11/08 [17:25]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