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울주군, 2040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기존 도시공간 심층진단을 통해 새로운 시대를 준비한다
 
허종학 기자   기사입력  2021/04/15 [18:04]
▲ 울주군은 15일 군수실에서 ‘2040 울주군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 울산광역매일


울주군은 15일 군수실에서 ‘2040 울주군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울주군은 인구 구조 변화와 경제구조 개편, 4차산업혁명, 삶의 질 우선, 기후위기 등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기에 기존 도시공간에 대한 심층적 진단을 통해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한다. 

 

따라서 인구 감소 불안감과 고령화 대안, 필수 생산기반, 복지의 범위, 신 교통망의 파급력, 문화관광 전략, 인접도시, 울산시와 울주군의 관계 등 지역을 둘러싼 핵심 이슈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통해 체계적인 도시 발전 방향을 도출할 계획이다. 

 

인구분야는 인구소멸과 접경지역 인구유출에 대응해 정주여건을 강화하고 압축도시로의 전환 전략을 꾀한다.

 

도시공간, 도시개발 분야는 2035년 울산도시기본계획에 따라 신도심 육성을 위한 언양의 역할을 제고하고, 개발제한구역 대응 전략과 경주·양산·기장 등 접경도시의 개발에 따른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울산시의 경제산업정책에 맞춰 기반 마련 계획도 담을 예정이다. 

 

경제산업 분야는 농업생산기반 악화에 대응해 ICT, IoT 등을 적용한 6차산업 강화, 정부 및 울산시 연계를 통해 경제산업정책 추진 부스트 전략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환경안전분야는 기후위기, 산단노후화, 재난재해에 대응해 스마트빌리지, 스마트팩토리 구현 방안을 모색한다. 

 

이 외에도 동해선 개통 등에 따른 연계교통망 확충방안, 특화 문화관광상품 개발, 연안지역 해상풍력, 해저도시 개발을 통해 울주군의 새로운 미래상을 제시한다는 계획을 담는다. 

 

울주군은 4월부터 9월까지 주민, 관광객 설문조사, 부서 회의, 전문가 회의, 주민간담회를 실시해 현장의견을 듣고, 10월 이후 공청회와 전문세미나를 개최해 참여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현실성 있는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선호 군수는“누가 봐도 울주군의 미래상을 한눈에 그려볼 수 있는 명확한 비전과 실천계획을 도출해, 요즘 같이 불확실한 시대에 울주군이 내일로 나아가는 나침반이 될 수 있도록 2040 울주군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전과정을 세심하게 설계하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허종학 기자

울산광역매일 교육사회부 기자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4/15 [18:04]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