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스포츠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울산대곡박물관 설날 세시풍속 체험행사
‘즐거운 설 명절 집콕체험’ 실시
온라인 신청 26일부터 2월 1일까지
 
전은혜 기자   기사입력  2021/01/26 [17:39]

 

  울산대곡박물관은 설 명절을 맞아 2월 10일부터 28일까지 ‘즐거운 설 명절 집콕체험’을 주제로 집안에서 문배·윷놀이 등 설날 세시풍속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는 유튜브 영상 체험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예부터 우리나라는 명절이나 각 절기마다의 고유의 세시풍속이 있었으며, 특히 음력 새해 첫 날인 설에는 개인과 마을의 평안을 염원하는 마음을 담아 세시풍속을 행했다. 

 

  이번 체험은 한 해의 액운을 막고 자신의 운을 점치면서 복을 불러온다는 의미로 문배, 윷놀이, 복조리를 만드는 행사로 진행된다. 

 

  ▲문배는 질병과 재난 등을 막기 위해 설날 새벽에 문간에 붙이는 그림이나 글씨를 말한다. ▲윷놀이는 설의 대표적인 놀이문화지만, 윷놀이의 결과를 통해 한 해의 운수를 점치는 주술적인 의미도 있었다. ▲끝으로 복조리는 설날 이른 아침에 복을 불러오기 위해 벽에 걸어놓는 조리다.

 

  행사 참가자들에게는 세시풍속 만들기 체험용품 꾸러미가 제공되며, 참가자들은 가정에서 전문강사가 출현한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면서 세시풍속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다.

 

  꾸러미 제공은 울산광역시 공공시설예약서비스 온라인 예약 및 대곡박물관에서 현장배포하며, 별도의 참가비는 없다. 

 

  온라인 예약은 26일부터 2월 1일까지 가능하며, 현장배포는 설 연휴 기간인 2월 11일~14일까지 박물관을 방문한 내방객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예약 및 현장배포는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총 400명 가운데 온라인 예약 300명과 현장배포 100명으로 접수받을 예정이다. 

 

  대곡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명절을 보내면서도 설날 세시풍속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집콕’행사로 기획했다”며 “행사 참여를 통해, 시민들이 새해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많은 복을 받으시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 울산대곡박물관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전은혜 기자

안녕하세요 편집부 전은혜 기자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1/26 [17:39]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