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中 일대일로 무기화 가능성…美 등, 대안 마련 협력해야"
 
편집부   기사입력  2020/09/13 [16:14]

중국이 자국 중심 경제벨트 `일대일로`를 군사적으로 활용하는 등 무기화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미 아시아태평양 안보싱크탱크 `아시아소사이어티정책연구소(ASPI)`는 지난 8일 홈페이지에 게시한 `일대일로 무기화`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이런 지적을 내놨다.


ASPI는 보고서에서 중국이 추진하는 일대일로를 "시진핑 주석이 지난 2013년 시작한 막대한 국제 인프라 프로그램"이라고 소개한 뒤 "중국 지도부는 오직 개발 및 연결에만 초점을 둔 `윈윈` 협력이라는 프레임을 씌운다"라고 했다.


이어 "(하지만) 많은 국가가 일대일로 프로젝트 뒤에 숨겨진 동기를 우려하고 있다"라며 중국이 일대일로를 상업적 용도뿐만 아니라 군사적 용도로 이중 사용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특히 해외 인프라를 군사적 기준에 맞게 설계하도록 하는 중국 법을 거론, "법상 중국군은 선박과 시설, 그리고 다른 중국 소유 기업 자산을 동원할 권한을 갖는다"라고 했다.


보고서는 또 "중국은 민군 협력을 추진해 일대일로 인프라와 관련 기술을 상업 및 군사 목적으로 이중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 한다"라고 강조했다.


ASPI는 "공산당 깃발을 내걸지 않고도 군사 활동을 할 토대를 만드는 게 중국이 추구하는 접근법"이라며 특히 일대일로 상 항구가 해군 함정을 포함한 중국 선박 지원 역량 강화에 활용될 수 있다고 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9/13 [16:14]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