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김진규 울산 남구청장, 만기 출소 업무복귀
통합당 강력 반발 "남구민의 원망과 한탄 외면하지 말라"
기사입력  2020/07/27 [19:35]   정종식 기자
▲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징역 10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은 김진규 울산 남구청장이 구속만기 출소 후 27일 오전 남구청 집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생종 기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징역형을 선고받고 구속됐던 김진규 울산 남구청장이 만기 출소해 27일 업무에 복귀했다. 지난해 9월 1심 선고공판에서 법정 구속된 이후 10개월 만이다.


김 청장은 이날 오전 8시 40분께 남구청 본관 앞에 도착해 취재진과 만나 "그동안 신종 코로나와 장마로 주민들이 많이 고생하셨다"며 "앞으로 직원들과 함께 구정 현안을 차근차근 챙겨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 청장은 마중 나온 남구청 직원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며 미소를 지었다.


그러나 김 청장이 구청 안으로 들어가려 하자 남구의회 미래통합당 의원들과 당원 등 30여명이 앞을 막아섰다. 이들은 구청장직 사퇴를 촉구하는 내용이 적힌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김 청장은 공무원들에게 둘러싸인 채 인파를 뚫고 집무실로 이동했고 다행히 물리적인 충돌은 빚어지지 않았다.


남구의회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피켓 시위 직후 남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상 초유의 구청장 구속으로 지난 2년 남구는 행복남구가 아닌 혼란과 혼돈으로 불행한 남구가 됐다"며 "김 청장은 남구민들의 원망과 한탄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이어 "1심과 2심 모두 실형을 받고 잠시 복귀해서 또다시 주민을 위한다는 말도 안되는 말을 더 이상 듣고 싶지 않다"며 "남구와 구민을 위해 김 청장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합당 의원들은 회견 이후 남구청 의사당 앞에서 김 청장 사퇴를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1인 시위에 들어갔다.


업무 복귀 후 현안 보고를 받은 김 청장은 이날 오전 프레스센터를 찾아 출입기자단과 대화를 나눴다. 이 자리에서 김 청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주민 모두 힘든 시기에 곁에 있어주지 못해 죄송한 마음"이라며 "이날 오후부터 현장을 다니면서 주민 목소리를 청취하고 주요 현안과 장기미제 사안부터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통합당의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재판을 받고 있는 상황과 출근하게 된 것 모두 헌법과 법률에 따라 절차에 맞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며 "확정 판결이 나올 때까지는 무죄로 추정한다는 원칙이 있는 만큼 정치적 공세는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 청장은 지난 2018년 6ㆍ13 지방선거에서 선거공보 등에 허위학력을 공표하고 선거사무원 등 4명에게 선거운동 대가로 1400만원을 제공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지난해 9월 울산지법에서 열린 1심에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징역 10개월, 변호사법 위반 혐의에 대해 벌금 1000만원을 선고받았다. 김 청장은 이에 불복해 항소했으나 올해 5월 부산고법에서 열린 2심에서도 원심이 유지됐다.


10개월간의 복역을 마치고 지난 26일 만기 출소한 김 청장은 대법원에 상고한 상태로 최종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대법원에서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곧바로 직을 잃게 된다.
 정종식 기자

성실하게 진실하게 담대하게
 
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