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울산교육청, 송정지구 `제2고헌초` 신설
12월 교육부 중투심에 학교부지 폐지 조건 해지 요청 예정
기사입력  2020/07/27 [18:30]   허종학 기자

울산시교육청이 택지개발로 인구가 늘고 있는 북구 송정지구 내 고헌초등학교의 과밀학급을 해소하기 위해 지구 내 제2고헌초 신설을 추진한다.


지난해 개교 당시 고헌초가 예상보다 학급과밀이 심화하고 있어 시교육청은 증축을 추진했고 반면 학부모들은 신설을 요구했다.


27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고헌초는 지난해 3월에 38학급 규모로 개교, 현재 학생수는 38학급에 1천11명으로 학급 당 평균 학생 수는 26.6명이다.


학생 수 증가에다가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며 급식소는 수용 한계 수준에 이르러면서 유치원과 일부 학급은 교실급식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2021학년부터 2025년까지 1학년 신입생이 10학급씩(2023년엔 11학급) 들어온다. 따라서 현 38학급이 2025년에는 61학급이 된다.


이에 시교육청은 제2고헌초 신설을 위해 오는 12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 기존 고헌초 설립 당시 송정개발지구 내 초등학교 부지 폐지 승인조건 해지를 공식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북구 송정택지개발지구 내 아파트 건립에 따라 인구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학생 수는 2021년 46학급 1천188명, 2022년 52학급 1천348명 등으로 계속 증가함에 따라 오는 2025년 61학급 1천595명으로 정점에 이를 것으로 시교육청은 판단하고 있다.


특히 고헌초는 2022년이 되면 교육부 과대학교 기준인 48학급을 초과해 52학급으로 늘어나게 된다.


시교육청은 고헌초 설립에 앞서 지난 2017년 46학급 규모 학교 신설을 요청했다. 하지만 교육부 중투위는 사업규모 축소와 송정개발지구내 초등학교 부지 폐지를 조건으로 달았다.


시교육청은 사업규모 축소 조건을 수용해 고헌초를 42학급(일반 38, 특수 1, 유치원 3학급) 규모로 신설했다.


교육부가 부지 폐지를 조건으로 승인을 했지만 송정개발지구 내 초등학교 부지는 개발지구 여건을 감안한 장기검토가 필요해 바로 폐지되지는 않았다.


시교육청은 제2고헌초 신축의 선결조건인 송정지구 내 학교시설 용지 폐지 승인조건이 교육부 중투심사에서 해지되면 내년 4월 교육부 중투심사에 학교 신설을 요청할 계획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향후 송정지구내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신도시 교육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학교신설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며 "과밀학급, 과대학교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모든 방안을 검토해 학생배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지난해에도 북구 신설학교의 인근 학교 통폐합 또는 이전 조건 변경을 위해 노옥희 교육감이 직접 교육부장관을 만나 "기존 학교를 폐지하면 과밀 학급과 통학 불편 등 교육여건이 심각하게 악화되고 지역사회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폐교를 할 수도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허종학 기자

울산광역매일 교육사회부 기자입니다.
 
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